추진 배경
문화 및 여가산업 소비자로서의 극장 이용객 특성 분석 필요
•
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극장과 영화산업은 단기적 타격을 가장 크게 받았고 회복이 느린편
•
OTT 성장과 영화 관객들의 비대면 플랫폼 콘텐츠 소비행태 확대
•
새로운 변화를 맞이한 극장 산업에서 발전 방향성을 모색하고 고객의 소비 변화를 입체적으로 살펴보고 고객 전략 활동을 수행하고자함
결합의 필요성
•
멤버십 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하고 오프라인에서의 문화 및 여가 향유 영역으로 고객에 대한 이해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소비 패턴 분석이나 통신사 이동 데이터를 활용한 관객 이동 패턴 분석 등과 관련한 복합적 접근이 중요함
•
다자간 결합을 통한 의미있는 자료 생성이 필요
분석
•
문화여가비 지출 및 카테고리별 소비 패턴 변화 분석
•
라이프스타일 관심지수간 상관계수 분석 및 고객군별 특징 세분화.
등
활용 및 기대 효과
- 관객 유치 증대 등을 통해 극장 관련 사업 회복 및 질적 성장 리드
- 고객 재유입 유도 및 고객 특성별 마케팅 전략 수립
- 영화 배급사 컨텐츠 마케팅 및 스크린 개봉 컨설팅 분석자료로 활용
- 신규 고객 유치 및 회원 이탈 방지 전략 수립 등 분석 고도화